지난 6번의 포스팅에서 웹 소설을 쓰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을 살펴봤습니다. 본래는 제가 실수한 부분들을 적기 위해 쓰기 시작했지만, 적다 보니 결국 원론적인 내용들로 바뀌는 것 같아서 강박적이 될 수 있는 시리즈물은 오늘을 마지막으로 쓰려고 합니다. 사실, 원론적인 게 가장 정답일 확률이 높긴 하잖아요? 그래서 제목이 거창한 성공 공식이 되었습니다? 사실...
지난 다섯 번이 글의 큰 구조에 대한 것이었다면 이번 편은 세부적으로 글을 이끌어 가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저는 현대 판타지를 주로 쓰고 읽기 때문에 퓨전 판타지나 무협 같은 장르와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애초에 제가 글을 쓰며 느끼는 걸 쓰는 거기 때문에 '답'이라고 말할 성격의 것도 아니고요. 아무튼, 목표를 주는 방법이라는...
20년 전 첫 회사에 입사해 첫 업무가 게임의 세계관을 쓰는 거였습니다. 글 쓰는 걸 국딩 시절부터 좋아했기에 애초에 게임 시나리오 라이터가 최초 목표이기도 했고요. 이력서도 그렇고 면접 때도 글 실력을 어필했으니 팀장님의 실력 평가는 당연한 거였죠. '그래서 네가 얼마나 잘 쓰는지 써와봐라.'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처음 주신 기한을 넘겨가며 심혈을 기울여...
트리트먼트는 사실 소설 용어는 아닙니다. 영화나 드라마의 시놉시스의 한 형태죠.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사건 등을 서술하고 대사까지 나오는 일종의 대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걸 가지고 세트에서 배우들이 연기를 하고 감독의 연출과 CG 처리 같은 후반 작업이 들어가야 영화와 드라마가 완성되죠. 소설로 옮겨 생각해보면 장면 연출 디테일과 캐릭터 생동감을 위한 ...
세 번째 오답 노트는 플롯 만들기입니다. 정확히는 스토리의 나열과 플롯을 가진 스토리를 정확히 구분하기에 가깝습니다. 둘의 차이는 뭘까요? 소설을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계실 내용이니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스토리의 나열 - 왕이 죽었다. 그리고 왕비가 죽었다. 플롯을 가진 스토리 - 왕이 죽었다. 슬픔을 못 이겨 왕비도 죽었다. 우리...
오답 노트 두 번째입니다. 세계관 설정이라고 하면 너무 크게 뭉뚱그린 것 같긴 한데, 구체적으로는 캐릭터들이 살아가는 세계에서 통용되는 법칙들 같은 것을 잘 정해야 한다입니다. 우리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서로 이해하고 있는 여러 법칙들이 있습니다. 중력의 작용이라거나 인체는 재생되지 않는다거나, 때문에 작 중에서 아무런 제약 없이 하늘을 날거나 잘린 팔이...
캐릭터 설정은 아주 중요합니다. 매력적인 설정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글을 써 나감에 있어 다른 캐릭터와 함께 세워만 놓아도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배경이 있어야 합니다. 이름 : 이호규. 역할 : 작중 화자, 주인공. 직업 : 게임 기획자. 취미 : 게임 플레이. 성격 : 소심하고 완벽주의. 특징 : 성격 탓에 자격지심이 있으며 대인관계에 문제가 ...
삼류 웹소설가... 인지 지망생인지...?!
자유로운 창작이 가능한 기본 포스트
소장본, 굿즈 등 실물 상품을 판매하는 스토어
정기 후원을 시작하시겠습니까?
설정한 기간의 데이터를 파일로 다운로드합니다. 보고서 파일 생성에는 최대 3분이 소요됩니다.
포인트 자동 충전을 해지합니다. 해지하지 않고도 ‘자동 충전 설정 변경하기' 버튼을 눌러 포인트 자동 충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요. 설정을 변경하고 편리한 자동 충전을 계속 이용해보세요.
중복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